개발/유니티(UNITY)

2.5.5 for 문으로 반복하기

새벽감성개발자 2023. 9. 7. 17:00
반응형

2.5.5 for문으로 반복하기

  • 반복 횟수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반복 횟수만큼 처리를 반복하는 for문을 사용
for (반복 횟수)
{
    처리
}
for (변수 초기화; 반복 조건식; 변수 갱신)
{
    처리
}

for문 흐름도

① i 변수를 0으로 초기화
② 반복 조건(i < 5)을 만족하면 ③, 만족하지 않으면 반복문을 종료
③ Console 창에 i 값을 출력
④ i를 증가시킴 (i 값을 1 증가)
⑤ ②로 돌아감

 

※ for 문 사용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for (int i = 0; i < 5; i++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i);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0

1
2
3
4

 

※ 짝수만 출력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for (int i = 0; i < 10; i += 2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i);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0
2
4
6
8

 

※ 특정 범위만 출력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for (int i = 3; i <= 5; i++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i);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 

※ 카운트다운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for (int i = 3; i >= 0; i--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i);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3
2
1
0

 

※ 합계 구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int sum = 0;
        for (int i = 1; i <= 10; i++) 
        {
			// Debug.Log("i의 값 : ",i);
            sum += i;
        }
        Debug.Log(sum);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// 1부터 10보다 값이 작아질 때 까지 i의 값을 sum 변수에다 더한다.
// 주석을 해제하면 i의 값도 Console에 찍힌다. i의 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.
55

 

반응형

'개발 > 유니티(UNITY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.7 메서드 만들기  (0) 2023.09.08
2.6 배열 사용하기  (0) 2023.09.08
2.5 제어문 사용하기  (0) 2023.09.07
2.4.2 변수와 연산  (0) 2023.09.07
2.3 스크립트 첫 걸음  (0) 2023.09.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