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6.1 배열 선언과 규칙
※ 배열을 사용하는 예
- 여러가지 값(게임 순위, 점수) 등을 한꺼번에 다루어야 하는 경우
- 변수 상자를 가로로 이어붙인 길고 얇은 상자와 비슷
배열 준비
// 배열 선언
int[] points;
// 배열 초기화
int[] points = new int[5];
- int형 상자 5개를 만든다
- 배열의 인덱스는 points[0], points[1], points[2], points[3], points[4] 로 총 5개다.
배열 값 이용
- points[2] = 3;
- 배열은 0번부터 세기 때문에 [null, null, 3, null, null] 의 형태로 들어간다.
2.6.2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
※ 배열 사용하기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int[] array = new int[5];
array[0] = 2;
array[1] = 10;
array[2] = 5;
array[3] = 15;
array[4] = 3;
for (int i = 0; i < 5; i++)
{
Debug.Log(i);
}
}
}
결과값 보기
2
10
5
15
3
- 배열과 반복문은 자주 함께 쓰이기 때문에 묶음으로 생각하면 편하다.
- 위 처럼 직접 대입하기 보다는, 선언할 때 객체로 묶어서 사용할 수 도 있다.
- 내가 선언하는 배열에 값이 정해져 있다면, 다음과 같이 사용해도 된다.
int[] array = {2, 10, 5, 15, 3};
※ 조건을 만족하는 요소만 출력하기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using UnityEngine.UIElements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int[] array = { 83, 99, 52, 24, 75 };
for 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
{
if (array[i] >= 90)
{
Debug.Log(array[i]);
}
}
}
}
결과값 보기
99
// for문을 돌면서 조건식인 if 문에서 90보다 큰 수만 출력하기 때문에, 99만 찍힌다.
//array.length 는 array의 길이 즉 값이 5개 이므로 5번 반복하게 된다.
※ 평균 값 구하기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using UnityEngine.UIElements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int[] array = { 83, 99, 52, 24, 75 };
int sum = 0; // 값 계산을 위해 합계를 위한 변수
for 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
{
sum += array[i];
}
int average = sum / array.Length;
Debug.Log(average);
}
}
결과값 보기
66
※ 평균 값 구하기 (float로 선언하기)
코드 보기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using UnityEngine.UIElements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int[] array = { 83, 99, 52, 24, 75 };
int sum = 0; // 값 계산을 위해 합계를 위한 변수
for 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
{
sum += array[i];
}
float average = 1.0f * sum / array.Length;
Debug.Log(average); // 결과값 : 66.6
}
}
※ 형 변환을 유의해서 코딩 하면 된다.
'개발 > 유니티(UNITY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.8 클래스 만들기 (0) | 2023.09.08 |
---|---|
2.7 메서드 만들기 (0) | 2023.09.08 |
2.5.5 for 문으로 반복하기 (0) | 2023.09.07 |
2.5 제어문 사용하기 (0) | 2023.09.07 |
2.4.2 변수와 연산 (0) | 2023.09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