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/유니티(UNITY)

2.6 배열 사용하기

새벽감성개발자 2023. 9. 8. 09:00
반응형

2.6.1 배열 선언과 규칙

※ 배열을 사용하는 예

  • 여러가지 값(게임 순위, 점수) 등을 한꺼번에 다루어야 하는 경우
  • 변수 상자를 가로로 이어붙인 길고 얇은 상자와 비슷

배열 준비

// 배열 선언
int[] points;

// 배열 초기화
int[] points = new int[5];
  • int형 상자 5개를 만든다
  • 배열의 인덱스는 points[0], points[1], points[2], points[3], points[4] 로 총 5개다.

 

배열 값 이용

  • points[2] = 3;
    • 배열은 0번부터 세기 때문에 [null, null, 3, null, null] 의 형태로 들어간다.

 

2.6.2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

※ 배열 사용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int[] array = new int[5];
        array[0] = 2;
        array[1] = 10;
        array[2] = 5;
        array[3] = 15;
        array[4] = 3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5; i++)
        {
            Debug.Log(i);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2
10
5
15
3

  • 배열과 반복문은 자주 함께 쓰이기 때문에 묶음으로 생각하면 편하다.
  • 위 처럼 직접 대입하기 보다는, 선언할 때 객체로 묶어서 사용할 수 도 있다.
    • 내가 선언하는 배열에 값이 정해져 있다면, 다음과 같이 사용해도 된다.
int[] array = {2, 10, 5, 15, 3};

 

※ 조건을 만족하는 요소만 출력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using UnityEngine.UIElements;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int[] array = { 83, 99, 52, 24, 75 }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
        {
            if (array[i] >= 90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Debug.Log(array[i]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
결과값 보기

더보기

99
// for문을 돌면서 조건식인 if 문에서 90보다 큰 수만 출력하기 때문에, 99만 찍힌다.

//array.length 는 array의 길이 즉 값이 5개 이므로 5번 반복하게 된다.

 

※ 평균 값 구하기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                  // 유니티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 제공
using UnityEngine.UIElements;
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   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int[] array = { 83, 99, 52, 24, 75 };
        int sum = 0;    // 값 계산을 위해 합계를 위한 변수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array.Length; i++)
        {
            sum += array[i];
        }

        int average = sum / array.Length;
        Debug.Log(average);
    }
}

결과값 보기

 

※ 평균 값 구하기 (float로 선언하기)

코드 보기

더보기
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UnityEngine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유니티가 동작하는데 필요한 기능 제공
using UnityEngine.UIElements;

public class test : MonoBehaviour
{
    // Start is called before the first frame update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[] array = { 83, 99, 52, 24, 75 };
        int sum = 0;    // 값 계산을 위해 합계를 위한 변수
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array.Length; i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sum += array[i];
        }

        float average = 1.0f * sum / array.Length;
        Debug.Log(average);         // 결과값 : 66.6 
    }
}

 

※ 형 변환을 유의해서 코딩 하면 된다.

반응형

'개발 > 유니티(UNITY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.8 클래스 만들기  (0) 2023.09.08
2.7 메서드 만들기  (0) 2023.09.08
2.5.5 for 문으로 반복하기  (0) 2023.09.07
2.5 제어문 사용하기  (0) 2023.09.07
2.4.2 변수와 연산  (0) 2023.09.07